2) 후디니 배우기 Learning Houdnini
'후디니에서 모드는 것은 프로시저널 방식을 따른다'
그렇다면 프로시저널이란 무엇인가? 프로시저널(Procedural) 방식은 컴퓨터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게임 디자인 및 다른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방법론으로, 일련의 규칙, 알고리즘, 또는 절차에 기반하여 결과물을 생성하거나 수정하는 접근법을 의미한다. 프로시저널 방식의 핵심적 특징과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규칙 기반의 생성: 프로시저럴 방식은 미리 정의된 규칙이나 절차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생성한다. 이는 수동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주며, 한 번의 설정으로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한다.
② 저장 공간 절약: 특히 그래픽 영역에서, 프로시저널 콘텐츠는 미리 정의된 규칙에 따라 실시간으로 생성되므로, 대규모의 데이터나 자원을 저장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한다.
③ 유연성: 프로시저럴 방식은 사용자가 파라미터나 규칙을 조절함으로써 쉽게 결과물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빠르게 다양한 버전의 결과물을 실험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④ 대량 생산: 게임 디자인에서, 프로시저럴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수많은 레벨, 지형, 텍스처 등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이는 동일한 패턴이나 구조를 반복하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하는 데 유용하다.
⑤ 일관성: 일련의 규칙이나 알고리즘에 따라 콘텐츠가 생성되므로, 결과물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시저널 방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지형 생성, 텍스쳐 매핑, 식물 성장 시뮬레이션, 도시 플래닝, 무작위 레벨 생성 등이 있다.
다음은 후디니 공식 자료집에 기재된 후디니의 특-장점들에 대한 소개다. 당사 측에서 어디에 주안을 두고 개발하였는지를 살필 수 있어 알아두면 후디니의 정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① 프로시저널 접근 채택 Going Procedural
후디니에서의 모든 행동들은 노드로 저장된다. 이러한 노드들은 '레시피recipe'로 정의되는 네트워크로 '연결wired'된다. 이 레시피는 반복가능한 결과를 정의하는데 조절 될 수 있으며, 각 반복은 고유한 결과를 생성할 수 있다. 노드가 속성의 형태로 체인 내의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은 후니니에 프로시저널한 특성을 부여한다.
② VFX로 유명함 Known for VFX
프로시저널 워크플로우는 파티클과 다이나믹스 작업에 이상적이다. 대부분의 시각효과는 촬영중 발생하는 행동에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프로시저널 솔류션은 이러한 반응들을 '자동화automate'한다. 따라서 후디니는 스튜디오에 더 높은 수준의 생산성과 창작 과정에 대한 더 많은 통제 능력을 제공한다. 또한 후디니는 큰 데이터 세트를 다룰 수 있으며, 이는 리기드 바디 파괴, 플루이드, 파티클 등 많은 레이어가 상호작용하여 최종 결과를 달성함에 있어 시각효과가 복잡해짐에 따라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③ 프로시저널 구조들 Procedural Constructs
(앞 설명으로 대체)
④ 보다 넓은 CG 파이프라인 The wider CG pipeline
VFX와 모션 그래픽을 넘어, 후디니는 모델링부터 렌더링, 캐릭터 작업, 게임 개발에 이르기까지 파이프라인의 모든 부분을 위한 기본 도구를 갖추고 있다. 그것의 프로시저널 워크플로우는 CG 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깊게 관여한다. 노드는 후디니를 독특하게 만들고 그것에 힘을 싣는 동안,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상호 작용적으로 사용되는 많은 뷰 포트, 셀프 도구들도 있다.
⑤ 지시 가능한 결과 Directable results
제작 과정 전반에 걸쳐 작업을 수정할 수 있는 이유는 후디니 노드의 매개변수에 대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시가능성directability'은 창작 과정 전반에 걸쳐 유지되며, 전통적인 CG 파이프라인에서의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한다.
⑥ 도구 구축 Tool Building
노드 기반 접근법의 또다른 장점은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동료와 공유할 수 있는 사용자 노드를 만들기 위해 노드 네트워크를 쉽게 캡슐화할 수 있다는데 있다. 후디니의 재사용 가능한 네트워크는 Houdini Digital Assets라는 특별한 노드로 빠르고 쉽게 래핑될 수 있다. 이는 후디니 내에서 뿐만 아니라, Houdini Engine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마야, 3ds Max, Unreal, Unity와 같은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도 열릴 수 있으며, 에셋의 프로시저널한 특성은 그대로 유지가 된다.
⑦ 데이터로의 완전한 접근성 Full Access to All your data
일반적인 에니메이션 또는 VFX 파이프라인을 통해 객체가 움직일 때, 속도, 캡쳐, 가중치(attributes) 또는 UV 텍스쳐 좌표와 같은 포인트나 프리미티브 속성으로 저장되는 정보들을 저장한다. 다른 3D 애플리케이션들은 이 정보를 숨기고 사용자들 대신하여 제어하려고 하지만, 후디니는 이러한 데이터를 다루고 관리하기 위한 도구들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훨씬 강력하고 유연한 접근 방식이 가능하며, 제작과정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⑧ 생각의 새로운 방식 A new way of Thinking
후디니에 더 익숙해지면 촬영이나 게임 레벨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게 되어, 보다 생산적인 작업을 할수 있게 된다.
이상, 후디니 툴에 대한 개략적이고 전반적인 소개에 따르면 후디니에 대한 공포와 오해는 벗어 낼 수 있다. 후디니는 사용자가 프로그램의 내부까지 접근 가능하도록 하여, 보다 자유도 높은 제작 환경을 제공하며, 이는 '노드 기반의 프로시저널 환경'으로 대변될만한다.
* 본 내용은 sidefx.com 공식 홈페이지에 게제된 'Houdini Foundations_for flim, Tv&GameDev' - ver 19.5 Edition 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The following content has been composed based upon the 'Houdini Foundations for Film, TV & GameDev - ver 19.5 Edition' as posted on the official website, sidef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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