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Overview
후디니Houdini는 캐나다 토론토 소재의 Side FX사에서 개발한 3D 에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으로, 오늘날 시각적 스토리텔링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 후디니의 특징적인 점은 프로시저러(Procedural) 방식의 워크플로우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복잡한 데이터를 쉽게 조작하고 유연하게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점에서 여타 DCC(Digital Content Creation, ex. 마야, 3ds Max, C4D, 블렌더 등) 프로그램 중 가장 친-유저 성향(?)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이다.
후디니의 가장 독특한 특징이자 장점은 다음 세가지로 요약된다.
① 프로시저럴 접근 방식(Procedural Workflow)
후디니는 프로시저럴 방식의 작업 플로우를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이는 사용자가 작업의 기본 단계를 정의하면 후디니는 이를 자동화하여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이러한 방식은 변경 사항이 생겼을 때, 전체 워크플로우를 쉽게 수정하고 자동화할 수 있게 한다. 특히 복잡한 시뮬레이션, 에니메이션 시퀀스 또는 모델링 작업등에 있어 이러한 프로시저럴 접근 방식은 큰 효율성을 가져다 준다.
② 강력한 시뮬레이션 기능
후디니는 업계에서 가장 정교한 시뮬레이션 도구를 갖추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물, 불, 연기, 파괴 등과 같은 현실적인 물리 효과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예를 들어, 흐르는 물, 파열되는 유리, 날아가는 파편 등), 캐릭터 리깅, 에니메이션, 텍스쳐링에서부터 라이트,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뒤어난 결과물을 제공한다.
③ 노드 기반의 작업 환경
후디니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는 노드 기반의 인터페이스인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작업의 각 단계를 노드로 시각화하고 그들 사이의 연결을 통해 복잡한 연산과 프로세스를 간단히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큰 프로젝트에서도 구조적이고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도시나 거대 자연 경관을 구성할 때에도, 하나하나 모델링 하는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을 이용한 파라미터 조절 등으로 전체 경관을 턴키로 생성할 수 있는 작업이 가능해진다.
(마야에도 일부 노드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만, 작업 순서를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확실한 강점을 갖고 있다. 노드 네트워크가 디렉터리 개념으로 분리되어 보다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보여주며, 보다 직관적이고 체계화된 워크플로우를 가진다._나무위키)
따라서, 후디니의 노드와 네트워크의 작동방식을 이해하는 것이 후디니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고 할 수 있다.
▶ 학습 난이도
위 그림은 타 프로그램과 비교되는 악명높은 후디니의 학습 난이도를 보여준다.
"입문 난이도가 다른 툴에 비해 독보적으로 어렵다. 단순히 모델링 하는것도 노드 방식이라 타 툴에 비해 힘든데, 추가적으로 VEX와 Hscript라는 자체 내장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각종 기능을 만든다거나, 셰이더를 직접 짜는 등, 배워야 할 게 매우 많다. 물론 VOP라고 하는 VEX Builder 레벨이 존재하여 GUI 형식으로 노드를 연결해 시각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언어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다 보니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배우다 보면 3D 툴이라기 보다도 그래픽스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이라는 생각이 들 지도 모른다." _ 후디니 나무위키 중
여기서 의문은 '그렇다면 후디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드 작성을 할 줄 알아야 하는가?' 다.
대답은 NO!, 후디니 공식 홈페이지 소개에서 이에 대해 확실한 답을 주고 있다.
'후디니는 확실히 아티스트들을 위한 도구이며, 스크립트와 표현식을 사용하는 기술적인 면이 있지만, 초기 설정의 도구만으로도 놀라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_ Houdini Foundation Ver19.5 중
그렇다! 후디니는 개발자가 아닌 아티스트를 위한 도구로, 애초에 노드 기반의 프로시저널 워크플로우는 보다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만, 후디니는 자체 인터페이스 내에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데, VEX 및 Python을 사용한 Wrangle 노드와 PyQT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hscript(후디니 표 현 언어)를 사용하거나 특정 요구에 맞게 섞어서 사용할수도 있다.
* 본 내용은 sidefx.com 공식 홈페이지에 게제된 'Houdini Foundations_for flim, Tv&GameDev' - ver 19.5 Edition 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The following content has been composed based upon the 'Houdini Foundations for Film, TV & GameDev - ver 19.5 Edition' as posted on the official website, sidef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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